본문 바로가기
꿀팁 한마디/IT 꿀팁

LG 스마트 TV 와이파이, 인터넷, 소리끊김, 매직리모컨 고장 자가수리 후기

by  ™  2021. 5. 19.

해외직구 TV 를 사게 된 이유

18년도인가 19년도에 해외직구를 통하여 LG사의 65SK8000PUA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사게 된 이유는 단연코 가격이지요. 한국에서 팔고 있는 동일 라인업 제품보다 무려 100만원 이상 저렴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거기에 해외 직구 TV라고 하더라도 국내로 도착 후 LG 직원분들이 설치해 준다는 점 때문에도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AS등의 문제가 크지만 제발 '뽑기가 잘 됐으면' 하는 생각으로 질러 버렸지요. 누구나 그런 생각을 할 겁니다. '내가 산 제품은 안 고장 날거야!!'

 

응 아니야

네. 아니었습니다. 65SK8000PUA 제품을 산 분들의 후기가 1년 정도 되는 시점에서 이상하게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매직 리코컨의 연결이 자주 끊긴다느니 무선인터넷 와이파이가 끊기다느니... 나는 아닐 거라는 생각으로 지내다가 '그' 증상들이 저에게도 시작되었고, 이를 어쩐다 싶은 찰나 많은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처음엔 심하지 않은 것 같아 잘 쓰고 있었는데, 넷플릭스를 보는데 소리가 끊기는 현상까지!! 알아보니 인터넷이 끊기는 문제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라는 것을 알고 스트레스가 점점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응 나도야'

 

 

해외직구 TV 라도 LG 정식 서비스는 받을 수 있어

해외직구 TV라도 AS를 해주는 기업이 LG입니다. 물론 1년이 지난 시점에서는 유상 서비스이지요. 저와 같은 증상 때문에 유상 AS를 통해서 10만원 넘는 금액을 지불하고 고친 후기도 보게 되었었습니다. 그렇다면 해외직구로 산 보람이 없잖아! 하는 생각에 자가수리를 하기로 결심합니다. 검색에 검색을 거쳐 자가 수리는 시작 되었습니다.

 

LG-TV-뒷모습
65SK8000PUA 뒷모습

뒷면 분리하기

분명 검색한 결과에도 TV를 눕혀서 진행하라는 이야기를 보았는데도 불구하고 좀 더 간편하게 하고 싶은 마음에 세운 상태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볼트를 풀고 또 풀고... 굉장히 거대한 크기의 65인치 TV를 감당하기에는 성인 한 명으로는 버거운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혼자서... 열심히 볼트를 풀고 열려고 하는데 열리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스탠드도 분리해야 뒷면이 분리된다는 사실.

LG-TV-스탠드
65SK8000PUA 스탠드 부분

스탠드 뒷면의 모습입니다. 볼트 네개를 풀고 분리하기 위해서는 TV를 눕혀야 하는 상황입니다.(세워서 하려던 분들 처음부터 눞혀서 하시기 바랍니다. 흑흑) 그 점을 간과하고 다른 부분에서 볼트만 풀고 열려고 낑낑대다가 부상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TV의 뒷면 커버는 굉장히 얇고 강력한 철판으로 되어 있어 칼날과도 같으니 장갑을 끼고 작업하시기를 강력히 권합니다!

 

 

눕혀있는-LG-TV
65SK8000PUA 눕힌 모습

보시면 아시겠지만 TV의 밑부분스피커 옆쪽에 두개의 홀이 보이실 겁니다. 거기에도 볼트가 있으니 꼭 풀어주셔야함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남자분이라 할지라도 혼자서 작업을 하시다가는 자칫 잘못하여 중심을 잃고 제품을 내동댕이 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두명이서 작업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제가 혼자해서 고생 많이 했다는 이야기예요. ㅋㅋ)

정렬되어-있는-나사들
볼트 정리 방법

볼트의 종류가 곳곳마다 다르기 때문에 종류가 바뀌게 되면 나중에 조립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따를테니 이런 식으로 평행하게 자리를 잡아 주어 보관해 두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작업 시에 이렇게 해 두었던 것을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그리고 볼트를 풀 때 생각보다 이상한 힘이 들어가고 이상한 형태로 풀리니 당황하시지 마시고요.

LG-TV-기판-배선
65SK8000PUA 내부 모습

우여곡절 끝에 뒷판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구조는 간단했었는데요. 우측 중간 하단부에 보이시는 케이블을 보시면 아마 속이 터지실 겁니다. 종이접기를 하듯 열심히 꼼꼼히 전선을 접어 놓은 모습이지요. 전선이 접혀 있으면 당연스레 정보전달은 방해를 받게 될텐데 왜 저렇게 조립을 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저렇게 접어야 1년 정도 뒤에 문제가 발생하니 AS를 받게 하려고???' 부디 아니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대기업에서 이런 부분을 신경 쓰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직도 이해가 안갑니다. 직원이 알아서 저런식의 조립방식을 선택하여 조립했다?' 이 것도 아닐 듯한데.. 이유가 너무 궁금해 집니다. 그건 그렇고.

접혀있는-전선-모습
65SK8000PUA IR(리모컨) WIFI(무선인터넷) 관할 케이블

자가수리 방법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리모컨과 와이파이. 바로 그 문제의 부분인 것이 바로 확인 되지요? 저렇게 열심히 접어 놓은 것을 열심히 펴 놓아야 그나마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다는 것인데요, 이를 찾아낸 일반인 분들도 대단하시고 그 후기를 올려 저에게도 이렇게 해보기까지의 용기를 주셔서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지금 보아도 저 접힌 전선들이 너무나도 화가 나네요.

 

접혀있는-얇은-전선
65SK8000PUA 내부

TV 하단부에 있는 부분까지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 쪽에서도 접힌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열심히 열었으니 접힌 부분은 잊지 마시고 모두 찾아서 최대한 펴시기 바랍니다. 전선이므로 단선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조심조심 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쉽게 펴지지 않으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렇게 접힌 부분을 펴셨다면 뒷면 열 때의 역순으로 조립해 주시면 됩니다. 조립할 때에는 볼트가 고장나지 않도록 '적당히' 돌리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속도-테스트-화면
65SK8000PUA 인터넷 속도 테스트
인터넷-속도-테스트
65SK8000PUA 인터넷 속도 테스트
인터넷-속도-테스트-화면
65SK8000PUA 인터넷 속도 테스트

수리를 한 후 인터넷 속도를 테스트 한 장면입니다. 다소 편차가 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기에는 충분한 속도를 보여 줍니다. 끊기던 매직리모컨 문제도 해결 되었고, 넷플릭스의 음성 끊김 현상도 사라졌네요. 고가의 제품을 자가수리하기가 굉장히 부담스럽기는 했지만 해외직구 제품의 특성이 저에게 용기를 주었던 것 같습니다.

 

 

국내 제품 중에도 같은 문제를 해결하신 분도 있다라고는 하는데...

현재 제가 구매한 65SK8000PUA 제품과 비슷한 라인업의 제품(국내제품에서도 비슷한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고요.)에서 WIFI(무선인터넷)연결, 매직리모컨 연결, 음성끊김, 유선인터넷 끊김 등의 현상이 있으시다면 방금 소개한 방법으로 대부분 해결된다고는 하네요. 하지만, 정식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추천드릴 수 없는 방법이라는 점 꼭 인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AS비용이 아깝지 않은 분이라던가, 제품에 대한 애착이 별로 없는 분이라던가, 돈이 많은 분이라던가, 모험심이 많은 분 아니라면 그냥 정식 AS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고질적인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2022년 8월 8일 내용 추가)

 

위의 방법으로 조치를 한 바로 후면 신기하게 여러 가지 문제들이 말끔하게도 해결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한두 가지씩 스멀스멀 다시 발생하기 시작한다는 거죠. 이제는 무선 인터넷뿐만 아니라 유선 인터넷까지 끊겼다가 접속되었다가를 반복하는 증상까지 발생하기 시작하더라고요. TV의 무게가 굉장히 무겁기 때문에 정말 마음먹고 작업을 진행해야 하기에 차일피일 미루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은 인터넷 끊김이나 매직 리모컨 먹통 현상을 기본으로 소리 끊김에 버퍼링까지 종합 선물세트를 선물하더라고요. 거기에 자동 재부팅까지 되는 현상까지 발생했습니다. 전선 하나 때문에 이렇게 고생을 해야 되는 것이 말이 될까요?

 

LG-TV-기판-전기배선
노란 부분으로 표시된 파란색 테이프를 분리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날을 잡고 다시 TV를 내렸습니다. 세 번째인가 네 번째의 경험이지만 언제나 많이 힘들더군요. 전동 드라이버로 나사를 하나하나 풀어주고 혹시나 모를 다른 부분 이상이 있지나 않을까 기판을 확인했습니다. 이번에는 전선을 하나하나 다시 펴 주고 추가 조치를 해 주었는데요. 사진 노란 부분에 표시한 부분입니다. 파란색으로 된 얇은 비닐 테이프로 여러 전선을 하나로 묶어 준 부분에 자유를 주었습니다. 각 전선들이 조금이라도 떨어지게 되어 전파 간섭이 덜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분리를 시켜준 것인데요. 효과가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조치를 취한 후 뒤판을 닫고 다시 작동을 하니 모든 것이 언제 그랬냐는 듯 정상 작동하네요. 좋아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한숨만 나옵니다. 나중에 추가 사항이 나오면 또 추가 포스팅하겠습니다.

 

 

LG 스마트 TV 빠른 화면 최적화 꺼야 하는 이유

이제 TV는 제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미러링(링크) 기능이나 영화감상 등의 기기로 한 몫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작업을 하는데에도 65인치의 대형 화면을 서브로 사용하

hanmadiblo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