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한마디/IT 꿀팁

티스토리 글쓰기 마무리 단계 저작권 설정법(CCL 라이선스)

by  ™  2021. 5. 14.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내가 쓰고 있는 이 글이 하나의 저작물이라는 것을. 그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당연히 글을 쓴 본인에게 있고, 그 글을 어떻게 활용할 지도 본인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내 글을 누군가가 무단 도용하여 쓴다라면 기분이 좋지 않겠지요? 내 글을 누군가가 무단으로 퍼가서 활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설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CCL이란? Creative Common License 저작물 이용 허락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첫번째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관리 홈에서 설정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에 들어가시면 콘텐츠라는 카테고리에 설정란이 있습니다. 이 곳에 가시면 저작물 사용 허가(CCL)를 표시할지에 대한 사항이 나오고, 상업적이용을 허용할지나 콘텐츠 변경을 허용할지에 대한 내용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 이용과 콘텐츠 변경이라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허용을 하게 되면 내가 공 들여 쓴 글을 누군가가 '날로 먹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지요. 불미스러운 일이 있기 전에 미연에 방지하는 의미도 있고, 혹여나 내 저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했을 시에 안전하게 보호 받을 수 있는 설정이니 잊지 마세요.

 

두번째 방법, 글 쓰기 완료 시에 설정하기

블로그 관리 홈에서는 내 저작물에 대한 설정 기본 디폴트 값을 세팅한다고 보시면 되고요. 바꾸고 싶을 때에는 간단하게 글쓰기 완료 버튼을 누른 후에 하시는 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사진 우측 상단에 보시면 동그란 세개의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아까 설정란에서 보셨던 설정 부분을 도식화 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 때 그 때 설정을 바꿔가며 글을 쓰실 수 있답니다. 물론 블로그 홈 설정에서 설정한 값은 디폴트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매번 확인할 필요는 없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