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한마디/애플 꿀팁

아이폰에서 제대로 통화 녹음이 되는 어플 스위치 후기

by  ™  2022. 3. 30.

애플에서는 아이폰 통화 녹음을 언제 지원할까 기다리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대부분 개인 정보를 우선시하는 애플의 행보로 보아서는 통화 녹음 기능은 정식 지원이 안될 거라는 예측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통화 녹음이 필요한 분들은 안드로이드 폰 T전화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제 아이폰에서도 '그나마' 제대로 통화 녹음이 되는 어플이 있어 사용해 본 후기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이폰-통화녹음-어플-스위치-로고
아이폰 통화 녹음 어플 스위치

 

통화의 순간을 기록해 주는 애플리케이션 스위치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통화 녹음 기능을 잘 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찾기가 매우 힘들었는데요. 제대로 되다가도 iOS 업데이트가 되면 다시 먹통이 되는 경우가 다반사여서 사실상 통화 녹음 기능을 사용하기를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제대로 안 될 걱정이 없는 방식으로 실행이 되는 어플인 스위치(스위치홈페이지링크) 덕분에 아이폰에서도 통화 녹음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되었네요.

 

간단히 말해 스위치는 음성을 문자로 바꿔 기록도 해 주는 AI 통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통화의 내용을 녹음을 할 뿐만 아니라 통화 내용을 기반으로 AI가 분석을 해 문자로 기록해 검색, 태그, 삭제 등의 기능으로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어플인 것이죠. 단지 통화 녹음만을 원했는데 부가적인 기능까지 가능하니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어플입니다.

 

 

 

  • 전화 : 음성 통화 내용을 하나도 빠짐없이 안전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기록뿐 아니라 쉽게 검색하여 들을 수도 있습니다.
  • 기록 : 통화를 녹음하고 문자로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AI가 기록해 줍니다. 정확도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 관리 : 연락처마다 통화 기록을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태그나 검색 키워드 등을 통해 검색 및 관리하기 효율적입니다.
  • 연동 : 스위치는 앱 뿐 아니라 스위치 웹에서도 검색하고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회의 기록 : Google Meet 화상 회의의 내용도 자동으로 음성 녹음과 문자 기록이 됩니다.

 

대표적인 기능들만 보아서도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음성 통화에 대한 기록은 스위치의 서버에 저장이 되어 휴대폰에 저장 용량이 가득 차 있더라도 녹음 용량을 걱정할 일이 없습니다. 또한 통화했던 기록들을 컴퓨터나 노트북에서도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웹서비스까지 지원을 해주니 이 보다 좋은 서비스는 없겠네요.

 

스위치 어플의 작동 방식(단점)

 

위의 설명만 보아서는 장점만 가지고 있는 매우 좋은 애플리케이션이라고 생각될 수 있는데요. 통화 녹음을 하는 원리를 알게 되면 조금은 아쉬운 애플리케이션이 될 수 있습니다. 작동 방식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발신자 -> 스위치 서버 -> 수신자의 방식으로 스위치 서버를 통해 통화 내용을 기록하는 방식인 것입니다. 암호화 기술과 보이스 마스킹 기술을 적용하여 해당 고객만 데이터에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는 하나 개인 정보에 민감한 요즘 시대에 아쉬운 부분임에는 틀림이 없네요.

 

 

또한 스위치 서버를 한 번 통하는 방식이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통화 음질이 다소 떨어지는 부분을 확인했습니다. 간단히 말해 LTE 통화 음질이 3G 통화 음질로 다운그레이드 되는 정도로 생각하면 쉬울 것 같네요. 그러나 '통화 녹음'이 매우 중요한 입장에서는 통화 음질이 살짝 떨어지는 부분은 감수할 수 있을 정도의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발신을 할 때에나 수신을 할 때 모두 스위치 앱을 통해 해야 한다는 최대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어플을 통해 통화하지 않은 경우 통화 녹음은 아예 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화가 올 때의 통화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착신 번호 설정을 하여 스위치 서버를 통해 전화가 오도록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가장 번거롭고 아쉬운 점이 될 수 있겠네요.(한 번 설정해 두면 추후에 신경 쓸 일은 없습니다.)

 

위에 설명 드린 모든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스위치의 서버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도 발생하겠죠? 그렇습니다. 개인 월 30분 무료 제공을 하고 있지만 스위치는 유료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30분을 넘겨 사용하고 싶으면 월 1만 원의 무제한 플랜을 결제하거나 5천 원을 결제하여 발신 통화 60분을 충전할 수 있는 통화량 충전 서비스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수신 통화는 통화 녹음이 무제한으로 무료로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매우 아쉬운 아이폰 통화 녹음

 

스위치 애플리케이션의 작동 방식상 매우 아쉬운 부분이 생기는데요. 스위치 어플이 불안정하다거나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의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을 때 생기는 오류들이 매우 아쉽습니다. 착신 전환을 걸어 놓고 스위치 앱을 통해 전화를 받았을 때 아무 소리가 안난다거나 통화 음질이 매우 떨어지는 등의 경우를 몇 번 겪고 나니 살짝의 스트레스가 생기더라고요. '안드로이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기본적으로 제대로 되는 통화 녹음 기능을 이렇게까지 해서 써야 해?'라는 생각도 들고요.

 

하지만 현존하는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화 녹음 애플리케이션 중에 단연 최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용환경이 애플의 제품에 최적화 되어 있는 상황에서 업무 때문에 통화 녹음이 필요한 경우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해야 했던 것을 생각하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스위치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조금씩 더 발전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으니, 언젠가는 더 완벽한 아이폰 통화 녹음 어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