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한마디/기타

규조토 발매트 세척하는 방법 아시나요?

by  ™  2021. 6. 11.

샤워 후 물기 제거에 탁월한 규조토 발매트 사용하고 계신가요? 규조토에 대해서 알아보고 규조토 발매트의 취급 방법 및 규조토 발매트 세척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규조토란?

다이아토마이토라고도 불리는 규조토(硅藻土, diatomite, diatomaceous earth)는 조류의 일종인 규조의 껍질 화석으로 이루어진 물질입니다. 규조류 껍질에 구멍이 많이 뚫려 있어 수분과 유분을 대량으로 보유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그 원리를 이용하여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는 제품이 규조토 발매트이지요. 건축 자재나 절연체, 연마제 등으로도 이용이 된다고 합니다.

 

주기적으로 구매하게 되는 규조토 발매트

규조토 발매트는 규조토의 특성상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금이가거나 부서지는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세심하게 관리하지 못하는 저로서는 심하게 지저분해지기 이전에 부서지는 대참사가 자주 일어나 이번에 또 새로 규조토 발매트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가격대가 높았지만 큰 사이즈의 규조토 발매트가 1만원 내외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청결을 위해서라도 제대로 관리하고 자주 교체해 주면 좋겠네요.

 

 

 

 

규조토-발매트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규조토-발매트-상자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포장
규조토-발매트-상자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포장
규조토-발매트-상자-손잡이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포장 손잡이
규조토-발매트-상자-설명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규조토-발매트-메이커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어느 회사 제품이나 거의 비슷비슷

이런 저런 회사의 제품들을 두루 써 보았지만, 구매 후기만 잘 보고 구매하면 실패할 확률은 거의 없는 제품군인 듯 싶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하다가 괜찮은 가격대의 사라사라 라는 이름의 규조토 발매트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사이즈는 60x39x09cm 로 큰 사이즈를 구매했습니다. 어정쩡한 사이즈의 작은 규조토 발매트는 주변에 물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되도록이면 큰 사이즈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규조토-발매트-구성품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구성품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구성품

구성품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간단합니다. 규조토 발매트 본체, 미끄럼방지 패드, 사포, 제품 설명서. 제품이 규조토로 만들어져 있어 생각보다 내구성이 약해 뽁뽁이로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규조토-발매트-설명서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규조토 발매트 관리방법

- 더러워졌을 때에는 젖은 천이나, 흐르는 물로 가볍게 세척한 후 말려 줍니다.(너무 많은 양의 물로 적시면 부서질 위험이 있어요.)

- 건조된 것처럼 보여도 내부에 수분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주기적으로 건조시켜 주면 더욱 깨끗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름엔 7~10일, 겨울엔 3~4일에 한 번 건조하여 주면 좋습니다.

- 난방 기기나 열기를 사용하여 건조하지 말고, 미사용 시에는 벽에 세워서 보관합니다.

규조토-발매트-설명서

규조토 발매트 주의사항

- 설치 및 보관은 평평한 바닥에서 해줍니다. 굴곡진 바닥은 제품 변형이나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 흙이 주 원료이므로 가루 날림이 있을 수 있으나 물로 세척 및 건조해서 사용하면 가루날림이 적어집니다.

- 사용 전 특유의 냄새가 난다면 흐르는 물로 세척 후 그늘에 건조 후 사용하면 냄새가 적어집니다.

- 뜨거운 햇빛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휘거나 깨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물에 계속 담궈두면 수분 흡수의 한계점에 도달할 수 있으니 장시간 물에 닿지 않게 합니다.

- 딱딱한 제품이므로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거나 힘을 무리하게 가하면 균열이 일어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 내하중이 100kg이므로 그 이상의 하중을 가하면 파손 우려가 있습니다.

- 제품이 깨졌을 경우 접착제를 사용하지 하시기 바랍니다.

규조토-발매트-설명서

규조토 발매트 세척하는 방법

약 3~4개월 사용 시 흡수가 안되거나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표면에 미세한 구멍이 이물질로 막혀 흡수력이 다소 약해지는 현상입니다. 이 때 내포된 사포 혹은 400번 사포로 한쪽 방향으로 가볍게 표면을 밀어 줍니다. 밀고 난 후 가루를 마른 천으로 닦아내고 사용하면 흡수력이 회복이 되고 얼룩이 지워집니다. 표면이 미세한 다공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계면활성제나 물이 아닌 액체가 들어가면 흡수율이 크게 저하되고 얼룩이 지워지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사포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동봉 사포
미끄럼-방지-패드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미끄럼방지 패드
규조토-발매트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규조토-발매트-닦은-휴지
사라사라 규조토 발매트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규조토 발매트 미끄럼 방지 패드로 먼저 자리를 잡아주고 그 위에 규조토 발매트를 올려 줍니다. 손으로 만져보면 아시겠지만 서걱서걱 가루가 많이 묻어나니 사용 전에는 물티슈 등으로 닦아 준 뒤에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