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한마디/음식

영등포 문래동 예술촌 수제맥주 맛집 추천 비어바나

by  ™  2021. 10. 28.

가로수길을 기점으로 세로수길, 샤로수길, 성수, 연남, 을지로 등등 기존에는 크게 인기가 없던 골목상권들이 다시 상권이 조성이 되면서 조명을 받고 있는 동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영등포구에는 문래동 예술촌이 있는데요. 기계 및 공구 상가/공장들이 즐비해 있던 동네의 모습들 중간중간에 젊은 느낌의 매장들이 입점하면서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이제는 '핫플레이스'라고 칭할 수 있을 정도로 문래동 예술촌은 영등포의 명소로 제대로 자리잡은 듯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문래동 기본적인 맛집을 먼저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곳은 수제맥주를 직접 양조하고 있는 맛집입니다. 한 번 들어가 볼까요?

 

 

수제맥주의 인기

지난해부터 주류법 개정이 되어 본격적으로 수제맥주 영업이 가능해지니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던 술장인들이 곳곳에서 튀어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보다 다양하고 맛좋은 술을 즐길 수 있어져서 즐거운 상황인데요. 지역별 명소에서 어디에일, 어디라거 등 그 명소에서 맛 볼 수 있는 맥주들이 늘어나고 있는 와중에 서울에도 그런 수제맥주 맛집이 있어 가 보게 되었습니다. 영등포구에 위치한 문래동 예술촌의 '비어바나(Beervana)'라는 곳입니다.(문래동에는 비어바나 외에 많은 수제맥주 매장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매장의 입구는 생각보다 좁게 되어 있는데요, 맥주가 양조되고 있는 탱크들이 전시되는 곳이 매우 많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만들고 있으니 맛있게 즐겨만 주세요'라는 느낌의 웅장한 양조탱크들이 보다 믿음이 가게 하는 분위기랄까. 조명의 색조를 여러가지를 써서 현란하면서도 기존 공장의 인테리어를 살려 차분하고 묵직한 느낌까지도 주는 것이 인테리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각종 맥주 챔피언십에서 수상을 했던 이력도 있더라고요. 이쯤되면 '맛 없으면 안되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 하지만 저는 그냥 서울 한 복판에 이런 매장이 있다는 점 만으로도 매우 기분이 좋았습니다.

계단이-있는-매장-입구-사진창문-너머-맥주-양조-탱크-사진1
창문-너머-맥주-양조-탱크-사진2트로피-사진
비어바나 입구 인테리어

 

 

일단, 비어바나에서 가르쳐 주는 맥주의 종류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페일에일, IPA(Pale Ale, India Pale Ale) : '홉'이 많이 들어간 밝은 색의 에일을 말합니다. 맥주의 재료인 '홉'에서 유래한 과일이나 꽃, 허브 향이 풍부하게 느껴지면서 쓴 맛이 높은 편인게 특징입니다. IPA가 페일 에일보다 홉의 특성이 강한 편입니다.
  • 포터 스타우트(Porter, Stout) : 영국 유래의 전통적인 검은 빛을 띄는 에일입니다. 보리를 검게 굽고 태워 사용하여 검은색을 띄고 그로 인해 커피, 초콜릿, 로스팅의 풍미가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 벨지언 에일(Belgian Ale) : 벨기에 지역에서 유래한 효모를 사용하였으며 특유의 톡쏘는 캐릭터(페놀)가 매력적이라고 하네요. 벨지언 윗, 세종, 트리펠, 쿼드루펠 등이 있다고 합니다.
  • 사워 에일(Sour Ale) : 유산균을 이용한 신 맛나는 에일입니다.
  • 페일 라거(Pale Lager) : 일반적으로 많이 먹는 밝은색 라거입니다. 곡물의 고소한 맛과 깔끔하고 풍부한 탄산이 특징입니다.
  • 메르첸, 비엔나 라거(Marzen, Vienna Lager) : 보리를 볶거나 구워서 사용하며 페일라거보다 색이 진한 것이 특징입니다. 호박색이나 갈색을 띕니다. 진하고 고소한 보리 맛이 풍부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맥주잔에-단긴-맥주-사진1맥주잔에-단긴-맥주-사진2
맥주잔에-단긴-맥주-사진3맥주잔에-단긴-맥주-사진4
비어바나 맥주 사진
비어바나라고-적혀있는-컵받침키오스크-사진

 

 

맥주종류-적혀있는-간판-사진햄버거-사진
인테리어-전구-사진옥상-매장-사진
비어바나 주문 키오스크 및 인테리어

퇴근 후 편한 휴식이 되어 주는 공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비어바나는 건물을 통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테이블은 1층의 복층 공간과 2층 및 옥상까지 이용할 수 있어 굉장히 넓은 편에 속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공간은 단연 옥상 공간인데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맥주 한 잔을 하면 하루의 피로가 모두 씻겨 내려가는 듯 합니다. 요 근래에 방문한 매장 중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고 할까.(아마도 옥상 공간의 탁 트여있는 곳이여서 그런 듯 합니다.) 그리고 요즘 트렌드를 이어가 듯, 주문은 키오스크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자신이 선택해 앉은 테이블 번호를 기억하고 테이블 번호를 입력한 후 원하는 맥주와 안주를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주문당 선결제로 이루어집니다.(수제맥주 포장도 가능하니 참고 하세요.)

 

 

수제맥주-테이크아웃용기-사진행사-배너-사진
비어바나 수제맥주 포장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등포의 문래동 예술촌의 수제맥주 맛집 비어바나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근처에 들렀다면 간단하게 한잔하기에도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이니 한 번 들러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래의 링크는 문래동의 다른 맛집들 정리한 내용인데요, 필요하신 분들은 한 번 들어가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건강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문래동 창작촌거리 맛집 정리(1)

문래동이 핫합니다. 핫한 만큼 여러 실력자 분들이 음식점과 술집을 많이 열어 주고 계셔서 참 감사한데요. 그 중에 근처에 갔을 때 한 번 쯤은 가볼 만한 맛집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순서는 그

hanmadiblog.tistory.com

댓글